여성과 가족이 행복할 때 행복한 세상이 실현됩니다.

여성통계

제목 일,가정양립 통계 나온다.
등록자 가족여성과 등록일 2011/05/07
첨부
'일·가정 양립’ 통계 나온다
통계청, 90여 개 아이템 추진
통계청은 2월 중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각 부처에서 진행하는 일·가정 양립 관련 통계를 개발·개선하는 방안을 확정, 발표한다. 통계청 사회통계기획과 우영제 사무관은 “현재 관련 안이 부처 간 협의를 위해 국가통계위원회에 상정돼 지난해 12월 통과됐다. 세부 진행 계획이 확정되면 2월 중으로 계획안을 발표할 것”이라며 “기존 통계 중 개선해야 할 것과 새롭게 신설되는 통계 30여 개를 포함한 총 90여 개의 일·가정 양립 관련 통계가 새롭게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통계청은 이에 따라 먼저 일·가정 양립 정책을 보육·휴가·노동시간·여성인력·가족친화 정책 등 세부영역으로 나눠 각각 필요한 통계를 상시적으로 발굴·개선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통계 수요조사와 통계 생산 및 품질 관리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효율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 평가하는 토대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새롭게 추진될 관련 통계에는 보육예산의 규모와 수혜 및 배분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GDP 대비 보육재정비율’과 ‘영유아 1인당 보육예산’ 등이 포함된다. 가족친화적인 기업 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기업의 일·가정 양립제도 도입 및 활용 비율’이, 육아휴직 제도 활성화와 여성 경력단절 방지를 위해 ‘성별 육아휴직 사용 근로자의 직장복귀율’이 공표된다.  
 
여성신문 1118호 [사회] (2011-01-21) 발췌
게시판 이전글,다음글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2010 국가성평등보고서 "성평등지수 61.2점)
목록
메뉴관리담당자
여성가족과 여성정책팀 / 031-481-2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