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

상징
공해에 강하고 사계절 꽃이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꽃의 다양한 종류는 무궁한 지혜를 상징한다.
    그윽한 향기는 우아하고 고귀한 기품이 있다. 줄기의 가시는 불의에 항거하는 용기를 상징한다.

쌍떡잎 식물 장미목장미과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

야생종의 장미는 주로 북반구의 온대와 한대 지방에 분포한다. 오늘날 장미는 야생종 사이의 잡종이거나 그 개량종으로, 주로 향료용· 약용으로 재배되어 오다가 중세 이후에 관상용으로 개량하여 재배하게 된 원예종이다. 장미의 잎은 어긋나기를 하고 보통 홀수 깃꼴겹잎을 이루지만 홑잎인 것도 있으며, 턱잎이 있다. 꽃은 줄기 끝에 단생꽃차례나 산방꽃차례로 피며, 홑꽃은 꽃잎이 5개지만 원예종 가운데에는 홑꽃 이외에 겹꽃·반겹꽃을 이루는 것이 많다. 장미의 대표적 특성 중 하나는 가시인데, 가시는 줄기의 표피세포가 변해서 끝이 날카로운 구조로 변한 것이다. 원예종은 거의 세계 모든 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다. 한국에는 19세기 후반, 미국· 유럽으로부터 서양장미가 들어와 다채로운 원예종의 장미를 재배·관상할 수 있게 되었다. 장미의 잎은 초식성 벌인 장미등에잎벌 애벌레의 먹이식물인데, 애벌레는 무리지어 장미의 잎을 먹는다.

형태

잎은 어긋나고 3∼7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타원형, 긴 타원형, 긴 달걀 모양이며, 잎 끝은 뾰족하고 기부는 뭉툭하다. 길이 3∼9cm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어느 정도 윤기가 있으며, 뒷면은 흰빛이 돌지만 어린잎은 홍자색이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다. 턱잎은 가늘고 길며 하단부가 잎자루에 붙어 있으며 윗부분은 바늘 같다. 줄기는 녹색을 주로 띠며 가시가 있다. 꽃은 품종에 따라 피는 시기·기간이 다르고 홑꽃에서 겹꽃까지 빛깔과 모양에 수많은 변이가 있다. 장미는 꽃이 아름답고 색채가 다양하며 방향성이 구비되어 화단과 온실 모두에서 재배되고 화분과 꽃꽃이용 모두에 이용된다.

- 플로리분다(floribunda:Flo.) : 폴리안타(polyantha:Pol.)에 하이브리드 티를 교잡한 품종으로 꽃이 중형이고 송이가 뭉쳐서 피며 내한성이 강한 품종이다. 이를 더욱 개량하여 꽃송이가 크고 꽃잎이 많아져서 미국에서 붙인 이름이다. 추위에 강하고 꽃피는 기간이 길다.

- 글랜디플로라(glandiflora:Gr.) : 하이브리드 티와 플로리분다를 교잡하여 만든 것으로 두 계통의 중간적인 생김새를 가졌으며 1줄기에 여러 개의 큰 꽃이 뭉쳐서 피고 성질이 강해서 가꾸기 쉽다.

- 클라이밍(climbing:Cl.) : 덩굴장미로 여러 계통이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하이브리드 티의 아조변이(芽條變異)에 의해서 생긴 것이다. 꽃의 모양은 하이브리드 티와 같다.

- 슈러브(shrub:Sh.) : 관목장미와 덩굴장미의 어느 쪽에도 포함되지 않는 중간형으로서 관목덩굴형, 현수형(懸垂型), 옆으로 확대형 등이 있다. 가지치기가 필요하지 않는 등 재배관리가 용이하며 조경용으로 이용된다.

- 미니어처(miniature:Min.) : 미니장미라고도 한다. 나무높이 약 15cm로 꽃의 지름이 2cm 미만이며 꽃이 뭉쳐서 피는 것과 1 가지에 1송이가 피는 것이 있다. 번식은 종자로도 할 수 있으나 대개의 경우는 접목번식을 한다. 절접(切接)은 야생 장미나 찔레나무 등의 실생묘에 하는데 노지에서는 봄과 가을에, 온실에서는 1∼2월에 한다. 눈접은 7월에 한다.

노지에서 월동시킬 때에는 짚으로 싸주어야 하며, 장미재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정(剪定)으로 노지에서는 겨울에, 온실에서는 여름에 하는데 작고 너절한 가지는 모두 잘라주고 지면 가까이 충실한 3∼5개의 웃자란 가지만을 40∼50cm 길이로 잘라준다.

상징

사철 피어 아름다움을 자랑 / 인내와 사랑 색깔과 종류의 다양 / 무궁무진한 지혜 그윽한 향기 / 우아하고 고귀한 기품 줄기와 가시
불의에 항거하는 용기 공해에 강하고 아름다움을 자랑합니다.
꽃의 다양한 종류는 무궁한 지혜를 상징합니다.
향기는 우아하고 고귀한 기풍을 나타냅니다.
줄기의 가시는 불의에 항거하는 시민의 용기를 상징합니다.

메뉴관리담당자
도시디자인과 도시디자인담당 / 031-481-2633